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T와F차이 MBTI유형별 칭찬 알아보기

by MC THE HWANG 2021. 9. 23.

T와F차이 MBTI유형별 칭찬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요즘에 제가 올리고 있는 컨텐츠 중에 하나인 MBTI에 관련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오늘은 쉬어가는 컨텐츠이므로 MBTI 자체인 성향을 분석하는 것이 아닌, T와 F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에는 굉장히 핫한 컨텐츠 중에 하나여서 뽑기도 했고, 개인적으로 서로 반대인 성향을 분석을 해본적이 없기 때문에 첫번째 게시물로 택했는데요. 모든 여러분들이 맞지는 않겠지만, 재미로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제가 항상 MBTI를 쓸 때마다 하는 얘기지만, 성향자체가 100%가 없어서 (물론, 전세계 어디엔 있을수도..) 퍼센트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그 성향을 가지고 있을 수 있고, 대표적으로 보았을 때에 퍼센트가 높은것이 겉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그 부분을 주 성향으로 체크를 하는 것이라, 51% / 49%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럴 경우에는 테스트를 하는 기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자 그러면 서론이 너무 길었는데요. T와 F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먼저 말씀을 드려보자면, MBTI의 약자를 알아볼 건데요. F의 경우에는 Feeling의 앞글자인 F의 약자입니다. 즉, 감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퍼센트가 높으신 분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T는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T의 경우에는 뭐, 다들 찾아보셔서 아시겠지만, Thinking의 앞글자이기 때문에 생각을 먼저 하시는 성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감정적인 반대적인 부분이 뭐냐, 어떠한 일이 일어났을 때에는 감정적으로 대응을 하기 보다는 이성적으로 생각을 하고, 대응을 하는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극단 적으로 표현을 할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T형의 경우에는 자신이 이해가 가지 않거나, 공감이 가지 않으면, 공감이 없는 리액션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F의 경우에는 감정적으로 그 상황에 대해서 공감을 하는 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리액션을 할 때에, T와 F차이를 굉장히 많이 느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팩트를 중요시 하는 T와는 달리 F형의 경우에는 과정중심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답니다. 그래서 T형의 경우에는 결과물에 따라서 칭찬을 받는 것을 조금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으며, F형의 경우에는 감정적으로 칭찬을 해주는 열심히 했네요.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라는 식의 칭찬을 좋아라 합니다.

피드백에 관하여, 조금 더 사실적으로 팩트를 알려주는 경우에는 T는 잘 받아드릴 수 있지만, F의 경우에는 조금 상처를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F의 경우에는 팩트가 아닌 돌려서 얘기를 해야해서 약간 귀찮겠죠...?(쓰니가 F입니다 ㅎㅎ;;)

 

T의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사실에 중점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어떠한 일이 발생하였을 때에, 사람중심이 아닌 객관적 사실에 중점을 맞춰서 결정을 하는 반면에, F의 경우에는 사람중심적으로 생각을 하며, 충동적, 감정적으로 행동을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차가 사고 났을 때에 F는 감정적으로 걱정을 해달라는 것에 초점을 맞춰서 얘기를 한다면, T의 경우에는 사실위주로 내가 사고가 났다는 것만 알아줬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한다고 합니다.

 

하나의 상황을 조금 더 알아볼까요? 여자친구나, 남자친구가 우울하여서 머리를 잘랐다고 했을 때의 T와 F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의 경우에는? 다들 이제 학습을 하셔서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바로 사진봐봐 어떻게 짤랐어 ? 라고, 반응을 하는 경우인 반면, F의 경우에는 왜 우울해? 지금은 좀 괜찮아?라고 반응을 하죠.

 

 

또한, 내가 정말 돈을 긁어모아서, 아이패드를 샀어 라고 말을 했을 경우에는? T의 경우에는 얼마야 ?, 어떤거샀어?, 기종이뭐야? 라는 식으로 반응을 하며, F의 경우에는 와 대박 수고 했네.., 축하해..! 라는 반응을 보인다고 합니다. 여기서의 초점을 분석을 하자면 T의 성향을 가진 사람의 경우에는 힘든 것이 초점이 아닌 아이패드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F의 경우에는 힘든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T의 공감 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아닙니다. 공감하는 방식이 서로 다를 뿐 감정적으로 공감을 해주는 것과, 사실적으로 공감을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편하실 겁니다. 저도 F의 성향을 가진 한 사람으로써, 감정적으로 나를 위로하는 말을 조금 더 귀담아 듣기도 하며, 그 것을 들어서 해결이 되지는 않지만 나의 편이 있다고 생각이 들 때도 있답니다.

하지만, 제 친구 중에 T인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는 무슨일이 있을 때마다 제가 위로를 해주면 하나도 위로가 안된다. 나는 내가 혼자 생각을 해야한다. ㅋㅋ 그런적이 있었어요. 이런 경우가 거의 70%라면 20~30%는 그래도 감정적으로 해줄 때에 위로가 조금 되었다는 말을 듣기도 하였으니..ㅋㅋ 그래도 T와 F가 너무 안맞는 건 아닌것같아요. 그리고 저는(F) 약간 위로 받거나, 팩트로 꽂히는 경우에는 약간의 찌질한 면을 드러내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ㅋㅋ

 

 

T가 들었을 때 좋아하는 칭찬과, F가 들었을 때 좋아하는 칭찬을 마지막으로 알아보고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짤을 많이 보셔서 아실겁니다.

 

 

 

T유형 칭찬

 · 대박 이걸 성공을 했어?
 · 너랑은 말이 너무 잘통한다.
 · 이런 생각을 어떻게 했냐?
 · 너가 한 결과가 너무 마음에 들어
 · 넌 진짜 모르는게 없다.
 · 우와 이거 어떻게한거야 ?
 · 다음에도 너랑 작업하고 싶다.
 · 와, 어떻게 이렇게 금방 배우냐?
 · 너한테 너무 많은걸 배웠어..

 

 

F유형 칭찬

 · 너무 수고했어..
 · 사랑해
 · 넌, 나한테 너무 소중해
 · 정말 잘했어, 잘한거야
 · 역시 너는 최고야
 · 지금 이대로면 정말 좋아
 · 나는 너를 믿어
 · 넌 나에게 있어서 정말 필요한 사람이야.
 · 항상 너한테 고마워

 

 

오늘도 읽어주셔서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오늘은 , T와 F의 차이와 T유형칭찬,F유형칭찬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이 크지만, 너무 글위주여서 읽으셔야하는 분들을 위해서 사진도 편집을 해보았는데, 항상 도움이 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다음에도 조금 더 유익하고 발전된 모습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댓글로 F유형칭찬해주시면 더 좋구요. 감사합니다 ㅋㅋ

 

함께보면 좋은 글

 

ENFJ특징,ENFJ팩폭 연애 연예인 알아볼게요.

ENFJ특징,ENFJ팩폭 연애 연예인 알아볼게요. MBTI의 경우에는 사람들의 성향판단을 위해서 여러가지의 직관적인 부분을 제시해주곤 합니다. 그렇다고 하여 모든 사람의 성향이 같을 

wuwaeducation.tistory.com

 

enfp특징 enfp연애 연예인 궁합 팩폭까지 종합세트

enfp특징 enfp연애 연예인 궁합 팩폭까지 종합세트 안녕하세요 오늘은 enfp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적으로 MBTI의 경우에는 사실적으로 보았을 때에 정말 좋은 것이, 사람들을 분

wuwaeducation.tistory.com

 

ISTP특징 ISTP연애 궁합 팩폭 연예인까지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ISTP특징 ISTP연애 궁합 팩폭 연예인까지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MBTI 2탄입니다. 너무 많이들 봐주셔서 좋았어요. 그래서 오늘은 ISTP특징과 연예인 그리고 팩폭까

wuwaeducati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