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LPG차량 장점 / 단점 (feat.LPG 중고차)

by MC THE HWANG 2021. 7. 9.

LPG차량 장점 / 단점 (feat.LPG 중고차)

많은 분들이 가스차, LPG자동차를 타고 다니시나요?2019년에 일반인들도 LPG차를 구입할 수 있도록 법이 개정된 뒤부터인 것 같은데요.특히 르노삼성의 QM6를 보고도 이 사실을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유일한 LPG SUV라는 장점을 살려서 르노삼성의 확실한 효도를 하게 된 QM6를 보면 LPG자동차를 좋아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았음직한!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LPG자동차의 어떤 부분에 이끌려 차를 구입했는지, 아니면 왜 구매를 안 했는지 궁금하더라고요.그래서 오늘은 중고차 LPG 차량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정리를 해보고 싶은데요! 포스팅을 정리해 보면서 LPG 차량의 장단점이 명확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 같은데요.지금부터 바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LPG차량 장점



1. 승차감

가솔린 수준의 엔진 진동, 소음을 가지고 있어 승차감이 좋은 편입니다.또한 전륜구동 차량의 경우 LPG가스탱크가 뒤로 긁히므로 중량배분이 유지되어 좋은 차체밸런스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그래서 하이브리드나 전기자동차도 배터리가 뒤에 위치하기 때문에 균형이 잘 잡혀 승차감이 좋은 편입니다.


2 가격

LPG차량은 연비가 좋은 편이 아닙니다.대표적으로 QM6 LPI 모델만 하더라도 8.6km/ℓ의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가솔린 모델의 연비가 11.6km/ℓ 인걸을 보면 확실히 연비 효율이 좋은 편이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어요.하지만 용려갑이 워낙 저렴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좋지 않은 효율을 가격으로 충분히 상쇄시키고도 남는 수준입니다.3월 3일 오피넷 기준 LPG 가격은 897원으로 휘발유보다 500원 이상 저렴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LPG 용려갑이 조금 오른 것은 아쉬울 수 있는 부분이지만 여전히 저렴한 것은 사실입니다.


3. 수리비

최근 출시되는 LPG차량의 내구성은 매우 낮아지지 않았습니다.또한 디젤 모델에 비해 수리비도 매우 적은 편이며 또한 택시에서 많이 이용된 차량이 대부분 LPG자동차이기 때문에 부품수급이 원활하고 공임비는 높지 않아 수리비 부담이 적다고 합니다.LPG자동차의 장점과 단점은 정말 분명한 부분입니다.

 


4. 친환경적인 면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배출가스가 현저히 적습니다.매연에 민감한 운전자들은 퀘퀘한 냄새 때문에 머리를 썩일 필요가 없다는 뜻이죠.그리고 매연이 적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는 자동차 종합 검사를 쉽게 통과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 됩니다.배출가스의 가스량 부분은 내연기관 차량보다 쉽게 통과할 수 있으므로 운전자의 스트레스도 적은 편입니다.



LPG차량 단점

1. 폭발 위험

LPG 연료탱크는 아무래도 가스이기 때문에 폭발할 여지가 있습니다.고압의 가스가 저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그래서 후방충돌 시 가장 취약할 것 같은데요.최근 차량에는 안전 가드가 설치되어 있거나 별도의 안전 기술로 폭발 위험을 줄이고 있다고 합니다.



2. 충전소 부족

LPG자동차는 셀프 급유가 불가능합니다.또 만여대가 넘는 일반 주유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2천여 개 정도로만 LPG 급유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집 근처에 LPG충전소가 없으면 다소 불편함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일반인들에게도 판매가 가능해져 인프라는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있지만 그에 따라 오를 용려갑이 오를 것이라는 의견도 지배적이네요.



3. 적재 공간

LPG자동차의 경우 가스통이 있어야 하므로 일반 내연기관의 차량과는 구조가 다릅니다.뒤쪽에 탱크를 실어야 하기 때문에 트렁크 공간이 좁아질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그러나, 최근 발매되고 있는 차량에는 도넛, 탱크와는 기술로 적재 공간을 확보했습니다.하지만 일반 차량보다 공간이 좁은 건 맞기 때문에 트렁크를 활용한 분들은 실물과 비교해 보신 후 구입하셔야 합니다.



4. 토크

LPG차량 중 많은 분들이 약하게 토크를 꼽으십니다.특히 오르막길에서요.그러나 최근 출시되는 LPG차량의 경우 일반인들이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할 정도로 기술이 발전했다고 가정합니다.하지만 옛날 차는 확실히 부족한 토크가 느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일단 단점에 넣어 둡니다. 특히나, LPG중고차는 굉장히 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같이보면 좋은 글

 

 

중고 자동차 시세표 중고차 가격

중고 자동차 시세표 중고차 가격 예전 같은 경우에는 중고 자동차 가격시세표를 볼 수 있는 방법의 경우에는 거의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고 자동차의 가격을 알기 위해서는 중고차를 판

helthyproject.tistory.com

 

과속카메라 단속기준 및 단속거리

과속카메라 단속기준 및 단속거리 현재 도로에 과속카메라가 굉장히 많이 생기고 있으며, 제한 속도도 계속해서 많이 내려가기 때문에 시내에서 운전을 하실 때에는 50km/h 이하로 규정속도를

helthyprojec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