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

by MC THE HWANG 2021. 6. 29.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


아파트의 경우에는 다수의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선호를 하고 있는 거주를 하고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수요에 맞춰 지속적인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는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랜된 주택이나, 아파트에서 이사를 가거나 일을 하는 직장의 이동이나 변화, 자녀들의 학교 그리고 학원과 학생들의 인프라 등의 많은 이유들을 바탕으로 새로 지어진 아파트에 입주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가족들이 많죠.

 

또한, 아파트를 마련하는 과정에서 좋은 위치와 아파트의 브랜드의 가치까지 있는 좋은 곳을 살수 있게 해주는 방법은 청약을 도전해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조금이나마 나의 집을 마련하기에 확률을 높이기 위해선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 방법을 정말 잘 알아야 합니다. 

 



​먼저는 기본적으로 아파트에 청약을 넣기 위해서 청약통장을 가입을 해야 합니다. 또한, 청약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지역별로 정해진 예치금을 보유를 하고 있어야 하며 무주택자여야 청약을 넣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높은 경쟁률이 있는 곳에서는 1순위에서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청약점수에 대한 확인을 꼭 하셔야하고 1순위를 해야 기본적으로 경쟁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또한 입주자를 선발하는 추첨을 하는 곳에서 추첨제 그리고 가점제라는 2가지 전형을 통해서 진행을 하게 되는데 추첨제의 경우에는 추첨이라는 단어와 같이 자격요건이 충족이 되는 사람들이 신청을 하면 그 중에서 뽑기를 하듯이 무작위로 추첨을 돌려서 선발되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되며 가점제의 경우에는 모든 가점의 점수를 합쳐, 그 값이 가장 높은 사람을 순서에 맞게 일렬로 세워서 일정 범위까지 고르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경쟁력을 높힐 수 있는 방법 중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가지중에 크게 3개의 조건이 된다고 한다면 순위가 정해지게 됩니다. 첫 번째의 경우에는 무주택자로 생활을 한 기간이 길어야 합니다. 집을 보유하지 않은 시간이 오래되면 오래될 수록 유리하게 됩니다. 두 번째의 경우에는 부양가족이 많으면 많을수록 가점이 되게 됩니다. 주민등록등본에 올라와 있는 가족의 수가 많으면 높게 측정이 됩니다. 세 번째의 경우에는 청약 통장에 가입을 하고 나서부터 현재까지의 총 기간에 대해서도 측정이 됩니다.

 

보편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세 번째 조건에 대해서는 비슷비슷하게 되며 무주택자의 기간의 상태는 1년이된다면 2점, 2년보다 짧다고한다면 4점을 추가를 할 수 있으며 1년씩 2점이 더해져 15년이 넘으면 만점인 32점을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무주택기간은 만 30세의 생일이 지난 기점을 시작으로 하기때문에 꼭 참고하셔야합니다.


부양가족의 점수나혼자 산다라고 한다면 최초적으로 5점 부여, 부양가족수가 나를 제외한 1명은 10점, 2명은 15점으로 한 명씩 5점이 추가되어서 최대 6명까지 중복적으로 점수가 플러스가 가능하며 35점이라는 만점 청약조건을 보유하게 될 수가 있습니다. 저축을 시작을 하여서 유지를 지속적으로 한 기간이​ 6개월 미만의 경우에는 1점, 1년 이내의 경우에는 2점으로 각각 연도가 지날때마다 1점씩을 추가가 되어서 최대 15년 이상부터는 17점이 만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세히 보면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 방법을 살펴보면 나이가 적을 경우에는 높은 점수를 받는 게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들게 되게 됩니다. 오랜 기간 동안을 넣어야 하기 때문에 1순위가 되더라도 경쟁력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미성년자일 때 가입을 하였을 경우에 2년을 넘어가더라도 최대 2년만 인정을 해 주기 때문에 이 부분도 참고를 하셔야겠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인 정보를 알려드리자면 보통은 만 30세 이상부터 적용되는 점수이지만 30세 이전에 혼인 신고를 한 가정 신혼부부라면 그때부터 책정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년분들도 가산점을 높게 받을수 있는 분들을 보면 나이가 어리지만 가정을 꾸리고 있으며, 아이가 많은분들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만큼 혼인이 빠르면 빠를 수록 유리하다는 겁니다. 이렇게 꽉꽉 채워서 받게 되는 점수는 만점은 84점으로 투기과열지구 일수록 가점이 높게 형성됩니다.

 

평균적으로 경쟁률 낮으면 20점대, 경쟁률이 높으면 50점에서 60점 정도의 평균 점수이 형성이 되어 있어서 위치에 따라서 나의 점수를 어느정도인지를 파악을 한 후에 확률이 높은 곳을 선택해서 신청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청약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계산해 주는 것도 운영을 하는 중이라 본인의 점수를 파악을 하기가 힘들다고 한다면 이용을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applyhome.co.kr/ap/apg/selectAddpntCalculatorView.do

 

청약홈 | 청약가점계산

청약가점 계산하기 청약가점제에 의해 청약신청을 할 때에는 청약자 본인이 직접 주택소유여부, 무주택기간 및 부양가족수를 산정해야 하므로 신청전에 청약신청 시 유의사항 및 가점제도 내

www.applyhome.co.kr

 

 

 

사이트에 접속을 하시게 된다면 나에게 맞는 조건을 선택하고 결혼을 하지 않았을 경우 만 30세부터 하면 되고, 부양을 하는 가족들의 인원을 확인을 한 다음에 4개의 항목 중에 포함되는 부분들을 고른 뒤에 통장을 최초로 개설한 날짜를 입력을 하고난뒤 생년월일까지 마지막으로 입력을 하면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보를 확인을 하시고 당첨 확률을 높여서 좋은 입지를 가진 나만의 집을 갖는 기회를 가지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청년저축계좌 조건 신청방법 자격

청년저축계좌 조건 신청방법 자격 청년저축계좌의 조건 및 청년저축계좌 신청방법과 청년저축계좌자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계좌의 경우에는 2020년도 4월부터 시행을 해왔으며,

helthyprojec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