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종부세 과세대상 계산방법 확인

by MC THE HWANG 2021. 11. 26.

종부세 과세대상 계산방법 확인

안녕하세요 오늘은 종부세과세대상과 종부세계산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종부세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종부세과세대상이란, 종합부동산세를 줄여서 말하는 것으로 가지고 있는 부동산을 합쳐서 과세를 하는 세금을 뜻합니다. 전국에 있는 부동산을 유형에 따라서 분류를 하여서 세대별로, 개인별로 합산을 하여 초과를 하는 개인에게 과세가 되는 세금이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보았을 때에는, 부자세라고 불리는 종부세과세대상과, 종부세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종부세 계산방법

 

종부세계산방법은 먼저, 종부세 과세대상 표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나오는 *는 곱하기를 뜻하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종부세과세표준 :{(전국에 공시가를 합산한 값 - 공제한 금액) * 공정시장가액비율} 인데요, 2020년기준으로 90% 2021년도 95%, 2022년도는 100%로 공정시장가액 비율이 상이 하니, 잘확인을 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종부세계산방법입니다. 종부세 과세표준 * 세율 - 법정공제세액입니다.

 

공제세액으로는 재산세 중에서 종부세 과세표준에 대한 재산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1세대 1주택에 대한 세액 공제액, 다음으로는 세부담상한을 넘는 금액입니다. 꼭 확인을 하시고 종부세계산방법에 넣으신 후에 계산을 하시길 바랍니다.

 

2. 종부세 과세대상

마지막으로 알아볼 것은 종부세과세대상인데요. 대상확인은 과세기준일로 현재 자신이 보유를 하고 있는 과세유형별로 공시의 가격인 공시가격의 전국으로 합산한 금액이 공제금액인데, 그 공제금엑을 초과한 재산세를 납세를 해야하는 의무자를 뜻하는 것 입니다. 공제금액 즉, 과세기준 금액을 초과하는 사람을 뜻하는 것이죠. 과세기준일은 매년 6월 1일이라고 합니다.

 

 

 

3. 종부세 과세대상 납부기간

종부세과세대상확인 및 납부기간의 경우에는 통상 일시불로 납부를 해야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분할로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종부세과세대상이 분할로 납부를 할 수 있는 경우는 납부를 해야하는 세금이 250만원을 초과했을 경우에는 종부세과세대상이 납부기한을 경과 한 후에 6개월 이내에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즉, 250만원이 넘어가게 되면 그 초과한 금액을 분할로 종부세 납부가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