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9급공무원 시험과목 시험일정

by MC THE HWANG 2022. 1. 5.

안녕하세요. 오늘은 9급공무원 시험과목, 9급공무원 시험일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제일 먼저 시험과목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려고 하는데요. 2022년도 9급공무원 시험부터 과목이 달라집니다. 기술직군 직렬들의 경우에는 달라지는 것이 없기 때문에, 기술직을 보시려고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개편에 있어서 신경을 쓸 것이 없지만, 행정직군을 응시하시려고 하시는 분들에게는 시험과목의 변경 및 다른 변화들까지 꼼꼼히 신경을 쓰셔서 반응하셔서 대비책을 준비를 하셔야 하는데요. 이는 단순하게 시험과목만 변경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인데요.

 

 

제일 크게 변화 한 것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자면, 선택 영역이 폐지가 되었는데요. 13년도부터 고등학교 졸업자들의 공직의 유입을 늘리기 위해서 시도가 된 선택 고등 교과과정인, 수학, 과학, 사회 등을 필기 교과목에 포함을 시켜, 시험을 보는 분들이 전공영역 및 고교 고등학교 이수과정 중에서 선택을 할 수 있게 한 것인데요. 당연히, 전문적인 지식, 그리고 능력에 있어서는 미리미리 갖추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기술직군의 경우에는 제외가 되었긴 하였다고 하네요.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9급공무원 시험과목

일반행정직, 세무직, 사회복지직, 출입국 관리직, 교정직 등등 행정직군에 관련된 직렬들에게만 고등학교 이수과목이 도입이 되었었어요. 그렇다고 하여서 고등학교 졸업을 한 분들의 유입을 늘리지는 못했다는 관점들이 있었는데요. 이는, 공직자들에 있어서 직무 전문성을 낮춰지는 것이 문제였다고 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점을 고려하여서 개선점을 찾기 위해서 수학, 사회, 과학 등의 학문을 9급 필기 시험에서 폐지를 하였으며, 각각의 직렬의 전문성을 평가하는 전공 필수과목으로 전환을 하기로 하였다고 하네요.

 

 

과목폐지만이 아니라고 사전에 말씀을 드렸는데요. 어떤 부분이 조금 더 변화를 하였을까요? 바로, 선택과목이 폐지가 되면서 조정점수가 사리지고 원점수로 성적이 나올 예정이라고 하네요. 그렇기 때문에 교과목 별로 중요도에 차이가 없어진다고 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폐지가 되기 전에는 조정점수로 인해서 전공과목이 높게 나왔다고 해도, 공통과목에서 실수를 하게 되면 성적에 반영되는 비중이 달랐기 때문에, 만회를 하기가 굉장히 어려웠는데요. 이번 폐지로 인해서 비중과 중요도가 골고루 나눠졌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좋아하실 분들은 국어, 영어, 한국사를 어려워 하는 분들일 것 같네요.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주의를 해야할 점이 또 있는데요. 바로 사회, 수학, 과학 등을 이용을 하여서 대비를 하던 예전과는 다르게 이제부터는 처음부터 한 곳을 준비할 수 밖에 없어졌어요. 교등학교 이수과정을 통해서 선발을 하는 인원이 많았던, 일반 행정을 준비를 하였다가 학습이 잘되지 않아서 다른 직렬로 옮기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런 전략을 이용하는 것이 이제는 불가능 해졌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렇기 때문에 애초에 직렬을 선택을 하여 들어가는 것이 조금은 불편해진 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9급공무원시험과목,시험일정

추가적으로 변화된 점이 하나 더 있는데요. 9급 행정직의 응시자들이 더욱 추가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라는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전공과목만을 공부를 해야하기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하향지원은 이제는 못하니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9급 행정직을 많이 준비를 하시다가 다른 경쟁률이 낮은 직렬로 하향을 하여 지원을 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 전략을 못쓰게 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지원이 많았던 행정직의 경쟁률이 더욱더 높아지지 않을까 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9급공무원시험일정

자, 지금부터는 9급공무원 시험일정에 대해서 알아볼건데요. 2022년도 9급공무원 시험일정의 경우에는 지방직과 국가직으로 나누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도 9급 공무원 시험일정 중에 필기시험의 경우에는 6월 18일 토요일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지방직과 국가직의 시험날짜가 겹치지 않았다는 것이 포인트 인데요. 국가직의 면접시험 날짜였던, 6월 18일의 경우에는 면접을 안하겠다라는 발표를 하였기 때문에, 겹치지 않았다고 하네요.

 

9급공무원 시험일정 시험과목 변화

국가직의 경우에는 지방직 보다 빠른 필기시험 일짜 입니다. 바로 4월 2일인데요. 면접의 경우에는 6월 11일 부터 시작을 하게된다고 합니다. 18일에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면접을 하지 않겠다라는 발표가 있었기 때문에, 발표된 18일이 아닌 17일이 종료일이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오늘은 9급공무원 시험과목, 9급공무원 시험일정에 대해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변화들이 있었기 때문에, 기존에 준비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조금의 스트레스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과목이 폐지가 되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조금 더 전문성이 높아져 전공과목을 더 잘하셨던 분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닌가 싶은데요.

 

2022년 새로운 해를 맞아서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시려고 하시는 분들은 상관이 없겠지만요. 모두들 시험에 합격을 하셔서 올 한해 정말 풍요롭고 행운이 가득한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이 드네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건데요. 도움이 많이 되셨다면, 좋아요 이웃신청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신 분들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오늘 하루도 마무리 잘하시고 좋은 하루 되셨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