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택담보대출 필요서류

by MC THE HWANG 2021. 7. 14.

주택담보대출 필요서류

 

최근 부동산 시장이 동요하면서 청약을 하거나 집을 사고파는 분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이럴 때 주택담보대출은 거의 필수적인 상황이 많은데요.

 

 

오늘은 주택담보 대출에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은 일반적으로 은행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은행마다 주택대출에 필요한 서류가 조금씩 다르긴 합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필요한 서류를 미리 찾아서 준비해둔 것도 좋겠죠.

 

 

주택담보대출 필요서류 요약

  1. 아파트의 매매 계약서
  2. 전세계약서
  3. 전입 세대 열람 내역서
  4. 등기부등본
  5. 주민등록등본 / 초본
  6. 인감증명서
  7. 재직증명서
  8. 근로소득원천징수
  9. 가족관계증명서

 

 

 

 

 

첫번째. 아파트의 매매 계약서 입니다.

주택담보대출 필요서류 첫번째 준비물은 매매계약서입니다! 주택담보대출 필요 서류 중에서 어떻게 보면 당연하지만 가장 중요한 서류가 아파트 매매계약서입니다.아파트 매매계약서는 아파트의 매매에 관한 계약체결 시 필요한 자료로서 아파트의 표시, 매매대금 및 지급시기, 소유권이전, 제한권 소멸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서류입니다.매매 목적물의 확인과 계약의 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데 필요한 서류입니다.

 

두번째. 전세계약서 입니다

주택담보대출 필요서류 두번째 준비물은 전세계약서입니다 전세 계약서는 매매시 전세를 한 경우에 필요한 서류입니다. 전세의 경우에 전세의 유무는 주택 담보 대출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전세 퇴거를 위한 주택담보대출이라면 전세 계약서가 필수이고, 주택 보증금이 다른 조건이 모두 충족된다면 대출로 받을 수 있는 최대의 한도 금액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세번째. 전입 세대 열람 내역서 입니다.

 

주택담보대출 필요서류 세번째 준비물은 전입세대 연람 내역서입니다! 전입세대 열람내역서는 이사를 가기 전에 전입주택에 어느 세대들이 거주했는지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전입세대 열람내역은 인터넷 발급이 되지 않는 가까운 시,군,구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여야 합니다.2014년 이전에는 관할 주민센터에서만 발급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전국 어느 주민센터에서나 발급이 가능합니다.

 

네번째. 등기부등본 입니다.

주택담보대출 필요서류 다섯번째 준비물은 등기부등본입니다! 등기부등본은 동기와 관련된 원본을 등사하여 작성한 문서입니다.국가기관이 법정 절차에 따라 등기부에 부동산에 관한 일정한 권리관계를 적어놓은 서류로 이해하면 되겠네요. 부동산의 경우, 등기부 등본의 내역을 보지 않은 경우, 소유가 밝혀지지 않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주택담보대출에 필요한 서류 중에 중요한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주민등록등본, 초본입니다.

주택담보대출 필요서류 다섯번째 준비물은 등본 초본입니다. 주민등록등본과 주민등록초본은 본인 확인을 위한 서류입니다.주택담보대출에 필요한 서류이기도 합니다.둘 다 인터넷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만약 사고파는 주택이 공동 명의라면 명의자 전원의 등본, 초본이 필요합니다.이는 아래 본인 확인 및 기타 서류에 모두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여섯번째. 인감증명서 입니다

 

주택담보대출 필요서류 여섯번째 준비물은 인감증명서입니다. 인감 증명서는, 행정청에 신고된 인감과 같다는 것을 증명하는 목적의 서류입니다. 사인을 하기 보다는 인감도장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죠. 인감 증명서를 통해 본인의 인감이 맞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인감이 보고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 필수입니다.

 

 

일곱번째. 재직증명서

 

 

재직증명서는 대출상환능력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서류입니다.상환능력에 따라 대출가능 금액이 달라지는 것으로 주택담보대출에 필요한 서류중에서 중요한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덟번째. 근로소득원징수

 

근로 소득이란, 노동자가 생산 활동에 제공한 노동이나 서비스에 대한 보상으로 경제활동에 의한 수익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소득은 개인과 기업에 따라 얻는 종류가 다르게 구분되는데요.근로제공에 따른 보상으로 임금이나 상여금 등의 수익을 말하며 근로소득 외에 법인이나 개인이 가진 재산에 따라 들어오는 수익은 재산소득이라고 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도 재직 증명서와 함께 상환 능력을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근거 자료입니다.일반적으로 2년치 자료가 필요합니다.

마지막. 가족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는 말 그대로 가족관계를 증명하는 서류입니다.공동명의의 확인과 가족구성원의 1가구 1주택을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서류로 최근 부동산 상황에서 중요하게 체크되어야 할 서류 중 하나입니다.

 

 

 

오늘 주택담보대출에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알아봤어요. 많은 사람이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할 수도 있고, 일부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가능한 서류도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지식산업센터 담보대출

지식산업센터 담보대출에 대한 정보를 찾고 계신가요? 이 포스팅에서는 지식산업센터 담보대출의 금리, 조건, 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식산업센터 담보대출이란? 지식산업센터

wuwaeducation.tistory.com

 

삼성화재 후순위 담보대출

삼성화재 후순위 담보대출이란? 삼성화재 후순위 담보대출이란 기존에 담보를 제공하여 대출을 받은 상태에서 추가로 대출을 받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때, 기존에 대출을 받은 금융기관이 우

wuwaeducation.tistory.com

 

새마을금고 후순위 담보대출 금리

새마을금고 후순위 담보대출 금리 새마을금고 후순위 담보대출은 소유권 이전 3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명의의 아파트나 빌라, 단독주택, 오피스텔 등을 담보로 최대 95%

wuwaeducation.tistory.com

 

페퍼저축은행 페퍼스 비상금대출 금리 한도

페퍼저축은행 페퍼스 비상금대출 금리 한도 페퍼저축은행페퍼스 비상금대출은 디지털페퍼 앱 전용 간편 소액대출 상품으로, 추정소득을 통해 상환능력이 확인되는 고객에게 최대 500만원까지

wuwaeducati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