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간 질환 alt 수치가 높으면

by MC THE HWANG 2021. 7. 13.

간 질환 alt수치가 높으면

 

 

간에 질환이 있을 때 혈액 내에서 상승하는 물질인 AST(GOT)와 ALT(GPT)가 있습니다. 간에 질환이 있을 때 혈액 속에서 상승하는 'AST(GOT)'와 'ALT(GPT)'입니다. 「γ-GTP」「AST」「ALT」는 건강검진으로 간의 상태를 파악할 때에 검사되는 혈액중의 물질입니다.이들은 간이 장애를 받아 간세포가 손상되면 혈액 속으로 대량으로 누출되기 때문에 간기능 검사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간은 병이 있습니다도 통증을 수반하지 않는 장기로 유명하며, 자각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따라서 건강검진 등에서 정기적으로 혈액검사에 의한 간기능검사를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이번에는, 「AST(GOT)」와「ALT(GPT)」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수치를 읽는 법이나 이상이 있었을 경우의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는 '간' 정기적인 검사를 유의하여 간암의 위험을 확인합시다.

 

 

 

'AST(GOT)'와 'ALT(GPT)'가 상승하는 구조로 의심되는 질환은 'AST'와 'ALT'는 모두 단백질을 분해하여 아미노산을 만드는 효소입니다. ALT는 대부분 간에 존재하지만, AST는 간뿐만 아니라 심장, 적혈구, 신장, 근육 등에도 존재합니다. 즉, AST와 ALT가 모두 혈액 속에서 상승하고 있는 경우에는 간 질환이 의심되지만, AST만 상승하고 있는 경우에는 심근경색이나 근육 파괴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간기능검사에서 'AST(GOT)'와 'ALT(GPT)' 수치가 높았을 경우의 체크 포인트입니다. 종합건강검진에서 AST와 ALT의 상승을 지적받은 경우에는 다음 사항을 돌이켜 보기 바랍니다.

알코올을 과도하게 섭취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비만이지 않습니까?
최근에 내복을 시작한 약이나 건강 보조 식품 등이 없습니까?
과도한 운동을 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알코올의 과잉섭취 및 비만, 약제의 부작용으로 인한 간기능장애가 원인이 되어 AST와 ALT의 상승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AST만의 상승의 경우에는, 근육 트레이닝에 의한 근육의 파괴등의 영향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간기능검사에서 'AST(GOT)' 'ALT(GPT)' 수치가 높았을 때 실시하는 정밀검사입니다. AST, ALT에 영향이 있을 것 같은 생활 습관이 짐작이 가지 않는 경우에는 간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 없는지 정밀 검사를 실시합니다. 종합 정밀 건강 검진에서 수치 이상이 지적된 경우에는 가능한 한 빨리 의료기관에서 진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다 상세한 간 기능 검사를 실시하기 위한 추가 채혈 뿐만 아니라, 초음파 검사나 CT 검사등의 화상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많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간이나 담낭, 신장 등을 조사하는 데 적합한 검사로 초음파가 튀어옴으로써 얻게 되는 이미지로 염증이나 출혈, 종양 등이 없는지 판단합니다.CT는 방사선을 사용하면서 전신의 장기를 둥글게 자른 듯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으며 초음파로는 알 수 없었던 질병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 기능 검사 'AST', 'ALT' 수치를 올리지 않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을 개선함으로써 AST와 ALT는 개선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알코올 섭취나 비만, 약제로 인한 간기능장애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금주, 감량, 의심스러운 약이나 보충제를 중지해야 합니다.

또한 B형 간염 바이러스나 C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에도 간기능장애가 발병하여 AST와 ALT가 상승할 수 있으므로 감염여부를 검사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효과가 높은 약도 있습니다.

AST, ALT 수치가 높을 때는 알코올이나 비만, 약제, 간염 바이러스로 인한 간기능장애가 의심됩니다.또 간이나 담도계 암의 경우에도 상승합니다.짚이는 생활습관이 없는 경우, 또는 경과를 관찰해도 수치가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는 의료기관에서의 신속한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오십견 치료 운동법

오십견 치료 운동법 오늘은 오십견 치료 운동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오십견은 40~5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오십견의 특징은 어깨나 팔이 아프고 팔이 올라가지 않으며,

wuwaeducation.tistory.com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 입냄새는 어느 순간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입냄새로 알수있는 병은 입냄새 또는 페토리즘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냄새는 입, 치아에서 날 수도 있고, 근본적인

wuwaeducation.tistory.com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음식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음식 오늘은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및 중성지방 낮추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성 지방은 고기나 생선, 식용유 등 식품 중의 지질과 체지방의

helthyproject.tistory.com

 

고혈압 원인 낮추는 방법 수치 고혈압에 좋은 운동 음식 고혈압증상

고혈압 원인 낮추는 방법 수치 고혈압에 좋은 운동 음식 고혈압증상 1. 고혈압원인 한국인의 40~50대의 3명 중 1명, 60세 이상의 2명 중 1명이 고혈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은

helthyproject.tistory.com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 머리가 항상 멍한 상태나, 집중력과 판단력이 떨어진 같은 상태를 머리가 안 돌아가라고 표현합니다. 연령에 따르고, 젊은 시절 만큼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

wuwaeducation.tistory.com

 

댓글